반응형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소개

이 책은 데일 카네기가 1936년에 처음 출간한 인간관계의 고전으로,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조언과 실제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을 알 수 있고,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방법,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 사람을 바꾸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80년 넘게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쳐 온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워런 버핏의 인생을 바꾼 책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1936년 초판을 완역해 원전의 맛을 살렸으며, 현대인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원칙들로 가득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할 수 있고, 자신의 발전과 성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데일 카네기의 재미있는 일화 소개

데일 카네기는 미국의 작가이자 강사로, 인간관계론과 같은 자기계발서의 고전을 썼습니다. 그는 미국의 백만장자이기도 했으며, 데일카네기트레이닝이라는 성인교육 기관을 설립했습니다. 그의 삶에는 많은 일화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목숨을 살린 미소라는 일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한창 활동하던 시절에 강연 여행을 다니면서 비행기를 자주 이용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비행기가 폭풍우에 휩쓸려서 낙하하는 위급한 상황에 처했습니다. 승객들은 모두 공포에 질려서 비명을 지르고 기도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데일 카네기만은 차분하게 웃고 있었습니다. 옆에 앉은 사람이 왜 그렇게 웃고 있는지 물었더니, 데일 카네기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저는 이 비행기가 추락하면 얼마나 재미있는 일화가 될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인간관계론이라는 책을 쓴 사람인데, 제 책의 첫 번째 장은 '미소를 지으세요'라는 제목입니다. 제 책을 읽은 사람들은 저를 미소의 전문가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비행기가 추락할 때도 미소를 지었습니다. 내일 아침 신문에 이런 기사가 실린다면 얼마나 웃겨요? '인간관계론 저자 데일 카네기, 비행기 추락으로 사망...죽을 때까지 미소를 잃지 않았다'"

그러자 옆에 앉은 사람도 웃음이 터졌습니다. 그리고 다른 승객들도 웃음을 참지 못했습니다. 그 순간 비행기는 폭풍우를 벗어나서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일화는 데일 카네기의 유머 감각과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줍니다. 그는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원칙을 잊지 않았으며, 다른 사람들에게도 희망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그의 책과 강좌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인간관계와 성공에 대한 가르침을 전달했습니다.


 

데일 카네기<인간관계론> 요약

 

1부 -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장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비난이나 비판을 받았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비난이 아무 쓸모가 없으며 때로 위험하기도 하다는 것, 비판이 아무런 바람직한 결과도 낳지 못한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하는데 에이브러햄 링컨은 젊은 시절 다른 사람들을 조롱하고 비난하는 편지를 썼다가 결투에 이르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그 후로는 다시는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고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2장 인간관계의 중요한 비결: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인정과 칭찬에 얼마나 갈망하는지, 인정과 칭찬이 어떤 효과를 낳는지, 인정과 칭찬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찰스 디킨스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칭찬 편지를 받았을 때 매우 감동하고 힘을 얻었다고 하고, D 록펠러는 자신의 직원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고 합니다

3장 상대방에게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설득 방법이다.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과 욕구에 주목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는 것,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상대방의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며 일화로 소개하는데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적이었던 의원에게 책을 빌리는 방법으로 그와 친해졌다고 하고, 앤드류 카네기는 자신의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에게 자신의 목적보다 그들의 목적을 말함으로써 협조와 충성심을 얻었다고 합니다


 

2부 -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1장 어디서든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진심으로 관심을 보여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하고, 관심을 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가진다는 것, 관심을 보여주는 방법은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질문하고 공감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테오도르 루즈벨트는 자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관심을 보여주고 그들의 취미나 전문분야에 대해 배우려고 했고, 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친애를 받았다고 합니다.

2장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미소를 짓고 인사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미소를 짓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미소가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주고 친근감을 준다는 것, 미소를 짓는 것은 습관이 되면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제임스 파렐은 자신의 고객들에게 미소를 지어주면서 친절하게 대했고, 그 결과 고객들의 신뢰와 호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3장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이름은 가장 달콤한 소리이다.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것을 좋아하고, 이름을 기억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존중과 관심을 표현하는 방법이라는 것, 이름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반복하고 연상하고 적어보고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하는데 예를 들어, 앤드류 카네기는 자신이 만나는 사람들의 이름을 잘 기억하고 사용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했다고 합니다.

4장 대화를 잘하는 손쉬운 방법: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기를 좋아하고,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여주면 상대방이 자신에게 호감과 신뢰를 가진다는 것,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는 질문하고 듣고 공감하고 격려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5장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 상대방의 관심사에 맞춰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고,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배우고 알아가면 상대방이 자신에게 호감과 존중을 가진다는 것, 상대방의 관심사에 맞추기 위해서는 연구하고 공부하고 질문하고 참여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6장 사람들이 당신을 보자마자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친절하게 대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친절한 사람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친절한 태도가 상대방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친밀감을 준다는 것, 친절하게 대하기 위해서는 인사하고 소개하고 칭찬하고 도와주는 등의 방법이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3부 -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장 논쟁을 피하라: 논쟁은 아무도 이길 수 없다. 이 원칙은 사람들이 논쟁에서 패배하는 것을 싫어하고, 논쟁이 상대방을 공격하고 비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 논쟁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벤자민 프랭클린은 젊은 시절 다른 사람과 논쟁할 때는 자신이 옳다고 주장하고 상대방을 비난했지만, 그렇게 하면 상대방이 자신을 싫어하고 적대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 후로는 논쟁을 피하고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거나 칭찬하는 방식으로 대화했고, 그 결과 상대방이 자신에게 호감과 존중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2장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과 그 예방법: 상대방의 실수나 잘못을 직접적으로 지적하지 마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지적받는 것을 싫어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직접적으로 지적하면 상대방에게 적개심과 공격성을 느끼고 변명하거나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 상대방의 실수나 잘못을 지적하지 않기 위해서는 간접적이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표현하거나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먼저 인정하거나 상대방의 장점이나 능력을 칭찬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체스터필드 백작은 자신의 아들이 한 실수를 지적할 때는 간접적인 비유를 사용하거나 자신도 같은 실수를 했던 경험을 이야기하거나 아들의 장점을 칭찬했고, 그 결과 아들은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느끼면서도 아버지에게 감사함과 존경심을 가졌다고 합니다.

3장 틀렸다면 인정하라: 자신의 잘못은 솔직히 인정하고 과장해서 말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어렵고, 상대방이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면 상대방에게 동정과 용서를 느끼고 비판하거나 공격하지 않는다는 것,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 위해서는 즉시하고 진심으로 하고 과장해서 하고 사과하고 바로잡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에드워드 VIII 왕자는 자신이 한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고 과장해서 말했고, 그 결과 상대방은 그의 용기와 정직함에 감동하여 비난하지 않고 칭찬했다고 합니다.

4장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는 확실한 방법: 상대방이 옳다고 인정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이 옳다고 인정받는 것을 좋아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이 옳다고 인정하면 상대방에게 호감과 존중을 느끼고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변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 상대방이 옳다고 인정하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하고 적절한 시점에 하고 구체적으로 하고 공개적으로 하고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케네스 맥팔랜드는 자신의 부하들의 의견이나 행동이 옳다고 인정해주었고, 그 결과 부하들은 그에게 충성과 존경을 가지고 그의 지시에 따르려고 했다고 합니다.

5장 소크라테스의 비결: 질문으로 대화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강요받는 것을 싫어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질문으로 물어보면 상대방에게 존중과 관심을 느끼고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스스로 생각하고 수정하려고 한다는 것, 질문으로 대화하기 위해서는 친절하고 공손하게 하고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하고 도움과 조언을 구하는 태도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상대방의 의견이나 행동에 대해 질문으로 물어보았고, 그 결과 상대방은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6장 불평을 처리하는 안전밸브: 상대방의 불평을 들어주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불평을 털어놓는 것을 좋아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불평을 들어주면 상대방에게 감사함과 안도감을 느끼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으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불평을 들어주기 위해서는 참여하고 듣고 공감하고 격려하고 조언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7장 협조를 얻는 방법: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사용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에 애착을 가지고, 상대방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용하거나 인정하면 상대방에게 호감과 존중을 느끼고 협조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의견을 물어보고 듣고 칭찬하고 발전시키고 적용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비드 스콧은 자신의 부하들의 아이디어를 사용하거나 인정해주었고, 그 결과 부하들은 그에게 충성과 존중을 가지고 그의 목표에 동참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8장 기적을 만드는 공식: 상대방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칭찬과 격려를 받는 것을 좋아하고, 칭찬과 격려가 상대방의 자존감과 동기를 높여주고 성장과 발전을 돕는다는 것, 상대방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하고 적절한 시점에 하고 구체적으로 하고 공개적으로 하고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9장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 상대방의 성공을 도와주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을 원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성공을 도와주면 상대방에게 감사함과 신뢰를 느끼고 협력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성공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목표와 욕구를 알아내고 지원하고 도전하고 칭찬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10장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호소: 상대방의 고귀한 동기에 호소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귀한 동기에 따라 행동하고 싶어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고귀한 동기에 호소하면 상대방에게 존중과 인정을 느끼고 협력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고귀한 동기에 호소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가치관과 신념을 알아내고 존중하고 강조하고 공유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아브라함 링컨은 자신의 상대방의 고귀한 동기에 호소하여 그들을 설득하고 협력하게 했고, 그 결과 그는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지지를 받았다고 합니다.

11장 영화도 하고, 라디오도 하는 일: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하고, 이야기가 상대방의 감정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설득력을 높여준다는 것,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서는 흥미롭고 감동적이고 진실된 이야기를 선택하고 잘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12장 어떤 것도 통하지 않을 때 시도해 보는 최후의 수단: 상대방에게 도전을 걸어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도전을 받으면 자신의 능력과 책임감을 증명하려고 하고, 도전이 상대방의 자존감과 동기를 높여주고 변화와 발전을 유도한다는 것, 상대방에게 도전을 걸기 위해서는 친절하고 적절하게 하고 명확하게 하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4부 -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1장 비판을 해야만 한다면 이렇게 시작하라: 칭찬과 진심어린 감사로 시작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비판을 받기 전에 칭찬과 감사를 받으면 자신의 자존감과 자신감이 높아지고, 칭찬과 감사가 상대방의 마음을 열어주고 비판에 대해 수용적으로 만든다는 것, 비판을 해야만 한다면 칭찬과 감사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하고 적절한 시점에 하고 구체적으로 하고 공개적으로 하고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2장 비판을 하면서도 미움받지 않는 법: 상대방의 실수나 잘못을 간접적으로 암시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직접적으로 지적받는 것을 싫어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간접적으로 암시하면 상대방에게 존중과 배려를 느끼고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인정하거나 수정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실수나 잘못을 간접적으로 암시하기 위해서는 비유나 예시를 사용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거나 질문으로 물어보거나 제안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신의 상대방의 실수나 잘못을 직접적으로 지적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암시했고, 그 결과 상대방은 그에게 공격성이나 적개심을 가지지 않고 그의 의견에 동의하거나 협력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3장 자신의 잘못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라: 상대방보다 먼저 자신의 실수나 결함에 대해 말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나 결함에 대해 말하기가 어렵고, 상대방이 자신보다 먼저 자신의 실수나 결함에 대해 말하면 상대방에게 겸손함과 정직함을 느끼고 자신의 실수나 결함에 대해 인정하거나 수정하려고 한다는 것, 자신보다 먼저 자신의 실수나 결함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즉시하고 진심으로 하고 과장해서 하고 사과하고 바로잡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4장 아무도 명령받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거나 제안을 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명령받는 것을 싫어하고, 상대방이 자신에게 질문을 하거나 제안을 하면 상대방에게 존중과 협력을 느끼고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을 변경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거나 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친절하고 공손하게 하고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하고 도움과 조언을 구하는 태도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5장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상대방이 잘못한 것보다 잘한 것에 초점을 맞추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체면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잘못한 것보다 잘한 것에 초점을 맞추면 상대방에게 칭찬과 격려를 느끼고 자신의 잘못한 것을 인정하거나 수정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잘못한 것보다 잘한 것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하고 적절한 시점에 하고 구체적으로 하고 공개적으로 하고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6장 잘못을 바로잡는 방법: 상대방이 잘못을 인정하도록 유도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어렵고, 상대방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도록 유도하면 상대방에게 존중과 배려를 느끼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수정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이 잘못을 인정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간접적이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표현하거나 질문으로 물어보거나 제안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7장 비판을 받아들이는 방법: 상대방의 비판에 동의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비판을 받으면 반발하고 싫어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비판에 동의하면 상대방에게 놀라움과 존중을 느끼고 비판에 대해 수용적으로 만든다는 것, 상대방의 비판에 동의하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하고 즉시하고 과장해서 하고 사과하고 바로잡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8장 사람들이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방법: 상대방의 실수나 결함을 잊어주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나 결함에 대해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느끼고, 상대방이 자신의 실수나 결함을 잊어주면 상대방에게 감사함과 안도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회복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실수나 결함을 잊어주기 위해서는 칭찬하거나 격려하거나 변명하거나 변화시키거나 용서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9장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방법: 상대방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암시하라.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신의 잘못을 직접적으로 지적받는 것을 싫어하고, 상대방이 자신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암시하면 상대방에게 존중과 배려를 느끼고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깨닫거나 수정하려고 한다는 것, 상대방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암시하기 위해서는 비유나 예시를 사용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거나 질문으로 물어보거나 제안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예시들로 설명합니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요약을 마치며.....

저는 최근에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독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과 실제 사례를 통해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고, 내가 바라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바꿀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반성했습니다. 저도 더 나은 인간관계를 위해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 책은 1936년에 처음 출간된 고전이지만, 지금도 유효하고 실용적인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인간관계에 관심이 있거나 고민이 있는 분들께 강력하게 추천드리는 책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